닫기
home 커뮤니티 공지사항

공지사항

메뉴보기

겨울철 전기 및 전열기사용 관련 전기 안전수칙 안내

현응규 | 2022-11-01 | 조회수 : 121

기안전 수칙

가야노인전문요양원


1. 전열기는 장기간 사용하지 않고 휴식기를 가져요.
전열기를 오래 사용하면 플러그, 스위치 등의 연결점이 파열되어 탈 수 있어요. 또한 전열기 케이스에도 열이 축적되어 바닥 및 주위의 인화성 물질을 태울 염려가 크기 때문에, 중간에 30분 정도 꺼서 열을 식히고 다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2. 접어서 보관했던 전기장판, 꼼꼼히 확인을 거쳐야 해요.
전기 장판은 접어서 사용하게 될 경우 내부에 있는 전선이 얽혀 합선이 될 위험이 크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어서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오랜 기간 접혀서 보관되었던 전기장판은 실사용 전 꼼꼼히 확인을 거쳐야 해요.

3. 전열기는 자면서 사용 금지!
전열기를 켜 놓은 채로 잠에 들게 되면, 국소부위 저온화상 뿐 아니라 전열기가 사용되며 사용한 산소로 인해 산소가 부족해지고, 자는 동안 넘어진 전열기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는 등 위험이 커요. 전열기는 자기 전 전원 스위치를 끄고 콘센트에서 전원선을 뽑아야 합니다.

4. 전열기는 평평한 바닥에, 벽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설치해요.
전열기가 쓰러지지 않도록 평평한 바닥에 두며, 벽으로부터 20cm 이상 거리를 두어 열이 충분히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5. 플러그가 콘센트에 완전히 접속되었는지 확인해요.
콘센트와 플러그를 연결할 때는 접속이 완벽하게 되도록 꽉 누르고, 오래되거나 파손된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고 즉시 교체를 해야해요.

6. 콘센트 주변, 전열기 주변에 가연성 물질을 두지 않아요.
콘센트나 전열기 주변에 이불이나 종이와 같은, 가연성 물질은 두지 않도록 해요.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가연성 물질 외에도, 물건이나 전선이 뜨거운 전열기의 열을 받지 않도록 주병에 되도록 아무것도 없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7. 단독 콘센트를 사용해주세요!
겨울철 사용하는 전열기는 다른 가전제품에 비해 상당히 많은 전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콘센트에 꽂을 때는 단독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하나의 플러그를 멀티콘센트에 연결시키면 콘센트의 온도는 20도가 되지만, 콘센트 구멍마다 플러그를 꽂을 경우 70도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해요. 문어발식 콘센트에 여러 제품을 꽂아 사용할 경우, 과부하로 인한 과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곧 화재 사고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8. 환기를 자주 해요.
난방 용품은 산소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가끔씩 환기를 해주는 것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실내 공기가 더 건조해지지 않도록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하여 실내 습도 유지를 노력해주세요. , 가습기를 사용할 때는 되도록 콘센트나 전기제품과 거리를 두고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9. 누전차단기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해요.
누전차단기는 집 안에 발생할 수 있는 전기화재를 1차적으로 막는 역할을 해요. 한달에 한번씩 누전차단기를 점검하는 것은 필수에요! 전기기구의 사용이 많아지는 겨울에는 누전차단기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하겠죠? 누전차단기 전면에 붙어있는 빨간색(혹은 초록색) 시험 버튼을 눌러, 스위치(혹은 손잡이)가 위에서 아래로 소리를 내며 내려와 전원을 차단한다면 정상 작동하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전원이 차단되지 않으면 누전차단기에 이상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교체를 해야합니다.

10. 라텍스와 전기 매트는 함께 사용하지 않아요.
열을 오래도록 보관하는 라텍스는 전기 매트와 함께 사용할 경우 화재 사고를 부를 수 있어요. 전기 매트위에 라텍스를 올려놓고 사용하는 것을 매우 위험하니 라텍스와 전기 매트는 함께 하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11. 난방용품은 가급적 같은 시간대에는 1개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