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공지사항
가야대학교 가야노인전문요양원, ‘냄새제로 프로젝트(ZSP)’ 도입으로 요양서비스의 격(格)을 높이다.
- 신임 이재실 원장 취임과 함께 ‘ZSP(Zero Smell Project)’ 브랜딩 선포
- 가야대학교의 전문성과 IoT 기반 지능형 시스템 결합한 프리미엄 케어 구현
- 국내 최초 ‘후각 척도(Smell Scale)’ 도입… 쾌적함 수치화해 보호자 신뢰 확보
가야노인전문요양원이 신임 원장(이재실)의 취임과 함께 요양 시설의 고질적 문제인 냄새를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Zero Smell Project(이하 ZSP)’를 전격 도입하며 차별화된 실버 케어 브랜딩에 나섰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히 향기를 덮는 방식에서 벗어나, 어르신과 보호자가 체감하는 쾌적함을 숫자로 데이터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 국내 최초 ‘ZSP Index(후각 척도)’ 도입으로 객관적 관리
가야노인전문요양원이 선보이는 ‘ZSP’는 통증 척도에서 착안한 ‘Smell Scale(후각 척도)’을 기반으로 한다. 0(무취)부터 10(참기 힘든 악취)까지의 지표를 활용해 시설 내 공기 질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이를 통해 보호자들이 안심하고 어르신을 모실 수 있는 투명한 환경을 제공한다. 이재실 원장은 “요양원 특유의 냄새를 잡는 것이 곧 어르신의 자존감과 삶의 질을 결정하는 첫걸음”이라며 ZSP 도입 배경을 밝혔다.
■ 가야대학교의 전문 연구 역량 결합된 산학 협력 모델
이번 브랜딩의 강력한 뒷받침은 가야대학교와의 파트너십이다. 가야대학교의 관련 학과 및 연구진의 자문을 통해 노인 간호와 위생 관리에 최적화된 매뉴얼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전문 인력 양성과 최신 요양 기술 도입을 병행하며,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프리미엄 요양 서비스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 이재실 원장, “오감 만족하는 존엄한 요양 문화 선도할 것”
취임 후 혁신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이재실 원장은 “요양원은 단순히 머무는 곳이 아니라, 어르신들이 마지막까지 존엄하게 생활하는 공간이어야 한다”며, “ZSP를 시작으로 가야노인전문요양원의 전문성을 더해 전국에서 가장 쾌적하고 신뢰받는 요양 시설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가야노인전문요양원은 향후 IOT 기술활용과 지능형 시스템을 통한 돌봄서비스 제공 등 지역 실버 산업의 발전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이어갈 계획이다.
가야대학교가야노인전문요양원
주소)김해시 삼계로 208
전화)055-322-0613
홈페이지) www.kynh.or.kr
이전글
다음글